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주민등록초본은 예전에는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야만 발급받을 수 있었지만, 현재는 인터넷으로 간편하고 빠르게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주민등록초본을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정부24
    정부24

    주민등록초본이란?

    주민등록에 기재된 사항 중, 청구자가 지정한 부분만을 뽑아서 복사한 증명 문서입니다.

    주민등록초본은 주민등록등본과 함께 개인의 기본적인 정보오아 주소 변동 내역을 기록한 문서로, 개인의 이력과 현재 주소를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주민등록초본 과 주민등록등본의 차이점

    ●주민등록초본

    개인의 주소 변동 이력과 현재 거주지 정보만을 포함, 개인 다위로 발급이 가능하다.

    주로 과거 이사 기록 확인이나 개인 정보가 필요한 경우 사용된다.

     

    ●주민등록등본

    세대 구성원의 정보와 현재 거주지 정보를 포함, 세대 전체를 대상으로 발급된다.

    이를 통해 세대원 간의 관계를 확인하거나 전체 세대의 기본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방법

    ● 본인인증 준비하기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금융인증서, 민간 간편인증서(카카오,네이버 등등) 준비하기

     

    ●정부24 홈페이지 접속하기

    정부24
    정부24
    정부24 홈페이지

    ●로그인 및 본인이증

    로그인 버튼을 눌러 공동인증, 금융인증, 간편이증을 통해 로그인하기

    정부24정부24
    정부24

    ●주민등록초본 '검색' 후 발급받아 신청하기

    정부24
    정부24
    정부24

    ●신청서 작성하기

    발급형태(전체 또는 선택발급), 발급받고자 하는 정보, 문서 출력 여부 확인하기

     

    ●신청 완료 및 출력하기

    신청 완료후 발듭괸 초본을 PDF 파일로 저장후 출력하기

     

     

    주민등록초본 발급 수수료

    ●온라인 발급 : 무료

    ●무인민원발급기 : 200원

    ●주민센터 방문 발급 : 400원

     

    온라인 발급은 비용이 들지 않으며, 시간 절약되고 빠르게 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 대리인 신청 제한 : 온라인 발급은 본인 인증이 필요하기에 본인 외 발급이 안된다.

    ● 발급 가능 시간 : 온라인 발급은 24시 가능하며, 시스템 점검 시간은 이용이 제한됩니다.

     

     

     

     

    반응형